고등학교 3년 동안 방송반 활동 하며
성인 되서도 커뮤니케이션 공부 전념
청각 장애인 수험생에 눈빛 소통 조언
여대생엔 자신있게 어필하는 법 코칭
“인간을 행복하게 하는 소통력에 집중”




본지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연수원 교수평가 1위 강사이자 “너랑 있으면 벽에 대고 말하는 기분이야”, “커뮤니케이션 코드”, 고충민원 응대 기술서 “함께 살아가고 사랑받는 공직자” 등의 저자이자 소통 전문가 지홍선 ㈜지홍선커뮤니케이션즈 대표(사진)를 만나 얘기를 들어봤다.

다음은 지홍선 대표와 일문일답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강의를 시작하게 된 배경에 대해
1988년 고등학교 1학년인 여고생에 인생에 가장 큰 기회가 왔다. 바로 포항MBC문화방송 별이 빛나는 밤에 프로그램 중 매주 월요일 청취자의 사연을 뽑아서 읽어주고 공감해 주는 ‘우리들의 이야기’코너를 3년간 진행하면서 가장 힘들 때가 바로 관계에서 비롯된다는 것과 관계 개선은 ‘소통’에 의해서만 해결된다는 것을 깨닫게 됐다.

고등학교 3년 동안 방송반 활동을 통해 글쓰기, 낭송과 낭독, 연기, 다양한 무대 경험과 음악에 대한 이해는 이후 성인이 되어서도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공부를 지속적으로 하게 되는 계기가 됐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에 대해
우리는 사회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야만 정상적으로 발달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 그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커뮤니케이션’인 것이다.

커뮤니케이션은 사람들 간에 정보를 주고받고 의사소통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는 단순히 말하기와 듣기뿐만 아니라 제스처, 표정, 시선 등의 비언어적 요소와 글쓰기 등을 통해 이뤄진다. 커뮤니케이션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수단으로 작용한다.

첫째, 커뮤니케이션은 우리가 서로를 이해하고 소통하는 데 도움을 준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생각, 감정, 의견, 정보를 공유하고 이해하기 위해 커뮤니케이션을 사용한다.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가 무엇을 원하고 필요로 하는지 이해하고, 그에 맞게 행동할 수 있다.

둘째, 커뮤니케이션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 사회적 동물로서 우리는 상호작용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한다.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우리의 존재를 알리고,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어 함께 활동하고 소통하며, 감정적인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커뮤니케이션은 문제 해결과 협력을 위해 필수적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협력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커뮤니케이션을 사용한다. 아이디어와 정보를 교환하고 의견을 나누며, 함께 논의하고 결정을 내리는 과정을 거쳐 효과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20여 년 강의를 이어오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청각 장애인 고3 수험생은 선생님의 입 모양을 보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받는데 코로나 시기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성적은 떨어졌다. 선생님께 양해를 구하고 수업 시 녹음을 하여 다시 듣고 했는데 면접 역시 면접관의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면접에서 또 다른 난관에 부딪쳤다. 이제는 눈빛이었다. 눈빛을 읽어내고 눈으로 소통하게 했다. 이해가 안 되는 것은 자신 있게 묻게 했다. 결국 특수학과에 입학할 수 있었다. 말더듬는 청년이 있었다. 코칭은 비교적 간단했다. 말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철길 숲을 숨이 차도록 걷고 뛰게 해서 스스로 호흡을 확인하게 했고, 지나는 사람에게 인사를 시켰다. 스스로 성찰해 나갔고 결국 고쳐졌다. 2023년 미스경북대회에서 5등을 한 여대생을 인터뷰 및 자신 있게 표현하고 어필하는 법을 코칭했다. 결국 2023년 미스대구 선발대회에서 선이 됐다.

-기타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사람들의 활동성이 증가될수록, 갈등 양상도 증가되기 마련이다, 이럴 때일수록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더욱 중요하고, 소통전문가의 양성이 더욱 절실하다.
소통은 저절로 습득되는 것이 아니다. 인간에 대한 이해, 환경에 대한 변화 인식, 상황별 대응력, 철학과 올바른 가치관이 스며들 때 비로소 빛나는 것이다. 이에 한국 커뮤니케이션 지식협회는 교육부 민간자격과정으로 커뮤니케이션 전문강사, 커뮤니케이션 지도 사 자격과정을 운영하여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강화하고 확산하는데 일조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연수원 교수평가 1위, 강사들의 교수 강사, 지역 내 다양한 활동들은 이제 책임감으로 자리하여 활기찬 사회, 서로가 신뢰하고 함께하는 세상이 되는데 오늘도 함께 하고 있다. 인간을 가장 행복하게 하는 소통력! 이제는 집중할 때이다.

-프로필
△위덕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 석사(인사조직 전공),경영학 박사 수료△전)경북도 지방공무원교육원 외래교수△전)건국대학교·한동대학교 협상스킬 교수△전)대구시공무원교육원 외래교수△현)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소기업연수원 교수△현)위덕대학교 평생교육원 주임교수△현)한국커뮤니케이션지식협회 협회장 겸 (주)지홍선커뮤니케이션즈 대표이사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