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공정규 동국의대 정신건강의학과 교수가 지난 11일 포항양학초등학교 강당에서 \'2024년도 2학기 학부모·교직원 대상 마음챙김 프로그램에서 강연하고 있다. 포항양학초등학교 제공
힐링닥터라는 닉네임으로 잘 알려진 사공정규 동국의대 정신건강의학과 교수가 지난 11일 포항양학초등학교 강당에서 2024년도 2학기 학부모·교직원 대상 마음챙김 프로그램에 초청돼 '뇌과학적 마음교육으로 우리 아이 학력도 UP'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했다.

사공정규 교수는 “가정과 학교에서 훈육(訓育)ㆍ교육(敎育)에 열과 성을 다해주시는 학부모님과 선생님의 노고에 깊은 존경과 감사함을 표한다"며 "초등학생 자녀와 학생을 둔 학부모님과 선생님들이 초등학생 학령기의 뇌와 마음, 발달과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자녀·학생 교육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해석을 통해 우리 자녀·학생들이 자기 주체적이고 창조적이고 행복한 삶을 살게 하는 아름다운 힘찬 출발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공부가 중요한가? △부모가 취하면 좋은 태도 △지능이 학업 성취와 성공을 결정하는가? △학업 성취와 성공, 감정조절능력이 더 중요하다 △공부가 상처가 되게 하지마라 △좋은 습관을 심어줄 뇌과학적 전략 △마음근력을 키우는 시기이다 △해결이 아닌 관계가 중요하다 △자녀·학생들의 학력 UP을 위한 뇌과학·정신의학에 기반한 효율적인 공부 방법에 대해 말했다.

사공 교수는 '뇌과학적 마음교육으로 우리 아이 학력도 UP'이라는 주제 강연에서 기존의 일방적인 주입식 강연 형식에서 탈피해 연자가 청중들의 좌석 속에서 청중과 쌍방향으로 자유롭게 질문하고 대화하는 즉문즉답으로 청중들이 스스로 답을 찾는 과정을 이끄는 형식으로 100분간 진행했다.

사공 교수 특유의 청중을 몰입시키는 공감력과 호소력 있는 메시지 전달력, 위트 속에 재미와 의미를 담은 촌철살인(寸鐵殺人)의 강연으로 학부모·선생님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는 평이다.

특히 초등학생 시기의 발달과제에 따른 훈육·교육법과 효율적인 공부 방법에 대해 뇌과학•정신의학적 설명과 함께 실제 사례를 들어 생생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자녀·학생 교육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실행 팁을 제시한 점이 높이 평가 받았다.

참석한 학부모와 선생님들은 “많은 것을 느끼고 생각해보게 하는 깨달음을 주는 감동 강연이었다. 이런 강연은 우리만 들을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 모든 학부모님들과 선생님들이 함께 들어야 한다”며 극찬을 했다.


사공정규 교수는 의학박사이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로 정신인문치유강연가, 작가, 칼럼니스트, 방송인, 치유농업사로도 활동 중이다. 현재 △동국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과 과장 • 교수 △동국대학교 심신의학연구소 소장 △(사)대한민국힐링문화진흥원 이사장 △교육부 위(Wee)닥터 자문의 대표 △경상북도미래교육위원회 ‘따뜻함을더하는학교소위원회’ 위원장 △대구광역시교육청 미래교육정책자문위원 등으로 재임 중이다.

그는 1000 여회 이상의 스토리텔링 즉문즉답(卽問卽答) 대화형 강연으로 수 십 만명의 삶을 변화시킨 공로를 인정받아 '2023 신지식인'에 선정되기도 했다. 2013년 '문장 작가상'을 수상한 등단 작가로 교보문고 대구점 출판기념회 최근 10년 도서판매 최고 기록의 역사를 새로 쓴 '마음출구 있음_YOU TURN'과 '행복을 낚아주는 사공>'등 11권의 저서를 펴낸 바 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