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선영 세종대 교수
항해사 헨리(Henry the Navigator) 왕자의 후원으로 포르투갈은 대항해 시대를 주도하면서 1415년 북아프리카 세우타(Ceuta)를 첫 식민지로 정복하고 아조레스제도(The Azores), 마데이라(Madeira), 카보베르데(Cabo Verde)를 식민지로 개척하였다. 이들 섬 때문에 포르투갈은 육지면적은 크지 않아도 현재 해양 면적은 세계에서 손꼽을 정도로 넓은 지역을 관할하고 있다. 아프리카 해안을 항해하며 금이나 노예 등 다양한 상품을 거래하는 교역소를 설립하였는데, 리스본 주요 성당에 화려하게 남아 있는 금장식의 근원과 연결되어 있다.
포르투갈 식민개척의 시대적 상징으로 볼 수 있는 것이 벨렘 타워(Tower of Belem)이다. 탐험가의 항구로 불리는 타구스(Tagus River) 강에서 배가 들어오고 나가는 것을 통제하는 곳이 바로 벨렘 타워이기 때문이다. 방어 시스템을 갖추기 위한 일환으로 1514-21년에 35미터 4층으로 건설된 육각형 요새는 당시 가장 현대적인 포병 시설로 1983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고, 2007년에는 포르투갈 7대 불가사의로 등재되었다. 이 타워는 대항해시대의 해상 및 식민지 권력의 상징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1833년 외국 선박에 대한 관세가 폐지될 때까지 선박 세관으로 사용되기도 하였고, 시대에 따라 이 타워 지하 감옥은 정권에 대항하는 자들을 투옥시키는 장소로도 활용되었다.
아담하면서도 아름답게 장식된 이 요새 1층에는 건물을 빙 돌아가면서 포대가 설치되어 있고, 2층에 사령관 실, 3층에 교회도 있고 4층으로 올라가면 멀리까지 내다볼 수 있는 전망대가 있다. 위로 올라갈수록 좁은 계단을 통해 1명만 오갈 수 있는 정도의 넓이여서 간단하게 관람할 수 있는 시설임에도 불구하고 시간적으로 촉박하지 않아야 마음의 여유가 생기는 곳이다. 제국주의 시발점이라는 상징성 때문에 꼭 봐야 하는 역사 유적지로 항상 붐빈다. 이곳을 드나들면서 식민지에서 가져온 막대한 부 덕분에 마누엘 1세(Manuel I, 1469-1521)는 극도의 사치를 부리는 화려한 건축을 지을 수 있었는데, 이때의 화려한 건축 양식을 마누엘 양식이라고 한다.
마누엘 1세 시대에 누린 번영의 결정적인 증거물은 벨렘 타워 바로 건너편에 아주 장엄하고 거대하며 화려한 장식의 세계문화유산 제로니모스 수도원(The Jerónimos Monastery)이라 할 수 있다. 선지자와 사도들 조각상으로 건물 입구를 가득 채우고 대천사 미카엘이 많은 성도들 위로 높이 솟아 있는 화려한 장식과 조각상이 일품이다. 1501년에 기초석을 놓은 수도원은 약 100년 동안 계속 건축하여 현재의 모습이 이르고 있다. 인도 항로 발견과 바스코 다 가마(Vasco da Gama, 1460-1524)의 원정에 대해 포르투갈의 역사와 신화를 엮어 극적으로 영웅적 위업을 높이 찬양하는 애국적 대서사시 '우스 루지아다스(Os Lusiadas)'를 썼던 민족 시인 루이스 데 카몽이스(Luís Vaz de Camões, 1524-1580) 기념비와 석관도 안치되어 있다.
이렇게 아름다운 건축물을 구성할 수 있는 데는 포르투갈의 노예 무역이 큰 축을 차지했다. 15세기에 포르투갈이 대서양 노예 무역을 시작하여 4세기 동안 지속해 온 것에 대해 기억하는 사람도 없을 정도로 잊혀지고 있다. 그러나 이를 기억하고 후세에게 교육시키기 위해 포르투갈 노예 무역의 기원, 노예의 일상 생활, 브라질의 역할, 무역 폐지를 향한 노력 등을 살펴 볼 수 있는 노예 무역의 길이라는 관광 루트가 개발되어 있다. 12,000-14,000여명의 노예가 처참한 환경에서 포르투갈 발전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를 확인해 보는 것은 포르투갈을 이해하는 기초가 될 것이다.
벨렘 타워에서 강변을 바라보면 36년간 총리로 독재했던 살라자르(ntónio de Oliveira Salazar, 1889-1970) 시대에 과장된 국가적 자부심의 상징으로 발견의 기념비(padrao dos descobimentos)를 세워 둔 것이 있다. 50미터 높이의 기념탑은 멀리서도 한 눈에 들어온다. 이는 1940년 포르투갈 세계 박람회를 위한 기념비로 세운 것인데, 1960년 항해사 헨리 3세의 사망 500주년을 기념하여 오늘날의 화려한 건물로 대체되었다. 탐험가들이 새로운 곳을 점령할 때 취했던 몸짓을 연상시키는 조각상은 배가 아래서부터 비스듬하게 위로 향하게 하여 진취적인 기상을 표현하였는데, 항해사 헨리가 앞서고 마데이라 발견자인 조앙 곤칼베르 자르코(João Gonçalves Zarco, 1390-1471), 아폰소 5세(Afonso V de Avis, 1432-1481)뿐 아니라 인도 항로를 발견한 바스코 다 가마도 찾아 볼 수 있다.
리스본에서는 새로운 세계의 발견이라는 대항해의 시작부터 식민지에서 착취한 막대한 부로 이룬 화려한 수도원 건물을 통해 과거의 영화를 살펴볼 수 있다. 포르투갈이 노예 무역에 대해 얼마나 철저하게 반성하고 성찰했는지에 대한 관심은 뒤로 한 채 과거의 영화를 기억하고 또 기념하고 싶은 욕망을 담은 발견의 기념비는 장대한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이런 유적지는 근대를 착취로 출발한 상징이라는 점에서 성찰할 부분이 많은 곳이다.
대경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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