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 속에 내가 살고 싶은 집 짓는다는 생각으로 개발 ···
기존 주택보다 설치비·유지비·에너지 비용 등 대폭 절감
자연친화·재해예방시스템 도입으로 안전성 강화 ···
별을 닮은 독특한 디자인에 각자 원하는 별자리 관광도 가능

▲ 완성된 청청별빛숲 속의 집(크기는 자유자재로 맞출 수 있음)

 

   
▲ 지붕 위 하늘창을 설치하여 자연친화적 태양열에너지를 주택보조에너지로 전환,활용하며 하늘창 외부 온도 조절 장치는 외부에 슬라이딩 햇빛 차단막을 설치하여 실내온도 조절이 가능하다.

 

   
▲ 주에너지는 지붕 위 태양광(가정용 3kw)을 설치하여 주에너지로 사용하되 에너지 사용량에 따라 태양광 패널 증설 또는 보조에너지로 대처한다.

 

   
▲ 폐목을 활용해 에너지화 할 수 있는 벽난로를 이용한 아늑하고 낭만적인 실내분위기 연출과 벽난로 옆 기능성 광물질을 설치하여 높은 함량의 원적외선과 음이온을 방출시킴으로 주거공간 내 건강 기능성을 강화하고, 숲속에서 얻어지는 자재를 활용하여 흐린 날 태양광의 부족한 에너지를 보충 활용한다. 장마철 태양광의 부족한 전기 에너지를 추가 저장 활용하기도 한다.

 

   
▲ 청청별빛숲의 주택은 맞춤형으로 크기와 넓이를 원하는 대로 건축이 가능하다.

 

   
▲ 야영장 전용 청청별빛숲 이동주택 모습.

 

   
▲ 배경호(주)청청별빛숲 대표이사 모습.

쫓기듯 바쁘게 살아가는 일상 속에 허우적대다가 밤하늘을 우연히 올려다본 적이 있는가? 현란한 조명이 있는 곳에서는 보이지 않던 별이 숲속에 들어오면 밤하늘을 청청(푸를 靑, 맑을 淸 :푸르고 맑게)한 별이 지키고 있음을 보았을 것이다.
눈 안에 들어온 별을 이제 가슴으로 읽고 우리의 온몸으로 별을 안아보면 어떠한가. 그런 생각과 상상이 모여 경주시 신평동 산28-1에 (주)청청별빛숲이 탄생했다. 밤하늘을 닮은 청정별빛의 아름다운 숲속의 집을 짓는 배경호 대표이사(사진·67)를 만났다. 인터뷰 내용을 2회에 걸쳐 연재한다.

■청정별빛숲 개발은 언제부터 구상했으며, 시작한 계기는
2019년부터 시작했고, 30여 년 건축사업을 하다보니 내가 살 집이 독특했으면 좋겠다. 산이니까 별을 생각했고 별이란 꿈·희망을 떠올리며 구상하게 됐다.
산에 집을 지으면 구조상 복잡하지만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실제 4년간 거주하면서 장단점을 체감했다. 기존주택보다 60%의 비용을 절감이 가능하다. 하늘창(채광), 태양열을 통한 에너지 절감과 함께 밤에는 별을 볼 수 있으며, 뛰어난 조망을 즐길 수 있다.

■실행하게 된 구체적인 동기부여는
임업후계자양성교육을 받으면서 저의 꿈과 연계해 적합성을 고려하게 되었다. 이후 임야를 개발할 때 필요한 계획, 일례로 국가정책에 맞게 재해예방을 위한 경사면을 활용하는 방법을 연구과제로 삼아 안전성 최우선 확보, 공사비 절감, 무분별한 난개발에 따른 환경훼손방지 등에 집중했다.

■산에 집을 짓게 되면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하게 되는데 대책은
오랜 건축사업을 하는 동안 기본 기술이 바탕이 되어 임도나 작업로를 이용해 배수시설, 전기 지중화, 안전시설을 확실하게 보완했다.
산사태 예방, 화재예방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꾸준히 연구해왔다. 그 결과 특허청에 특허신청을 해서 검증을 받았다.
반면, 산 경사면을 활용해 별자리 형상으로 집을 지으면 시야를 확보할 수 있어서 결점이 강점으로 바뀐다. 하늘의 별자리집(북두칠성, 카시오페아 등)을 경사면에 안착시키기에 매우 적합하다.

■별 모양의 청청별빛숲 집에 대해 설명을
별 모양의 (주)청청별빛숲 집 안의 내장재는 편백 루바를 사용하여 최대한 자연 친화적 향기가 배인 구조를 갖도록 하고, 거실에는 기능성 벽난로를 설치하여 고함량의 원적외선과 음이온이 방출되는 건강기능과 낭만적인 분위기 연출을 함께 설계했으며, 그곳에 보조에너지를 활용하여 에너지복합주택을 완성했다.

■완성된 청청별빛숲 주택의 특색

1.실용적이다 : 주택설치비와 유지비용의 절감.
2.안전하다 : 자연재해 예방시스템 도입으로 재해로부터 안전.
3.건강기능성이 강화된 주택이다 : 친환경 편백 내장재와 기능성 벽난로 설치로 다량의 원적외선과 음이온이 방출되는 건강 기능성 강화.
4.유지 가성비가 매우 뛰어나다 : 에너지장치의 활용으로 유지비 절감.
5.자연친화적이다 : H빔을 활용한 독립기초공법으로 건축바닥 면적 훼손을
최소화함으로 토목공사비 절감.
6.개성적이다 : 각자 원하는 형상의 테마형 별자리 관광지 개발이 가능
7.뷰(View)가 뛰어나다 : H빔 골조공법을 활용한 높낮이의 다양화로 넓고 높은 시야 확보가능.
8.아름답다 : 특허받은 독특한 디자인과 덩굴꽃의 지지대조경이 주변환경과 조화.

숲속에서의 주택이 산림재해방지 시스템이 갖춰진 안전함과 에너지 절감효과가 보장된다면 어느 누구든 그 곳에 살고 싶지 않을까. 숲속과 너무나 잘 어울린 집 안에서 새들의 노랫소리를 듣고 맑은 공기를 마시며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보금자리를 마련하는 일 – 우리들 가까이에서 마음만 먹으면 이루어진다는 사실이 즐겁지 아니한가.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